청소년복지론
모집중- 사회복지학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발달적 · 사회적 특성을 파악하여 청소년에게 적합한 복지를 구상할 수 있는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의의를 파악하며, 청소년복지의 근간이 되는 이론적, 실천적 접근의 주요 내용과 방법을 이해하여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기본지식과 기술로 활용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를 실천하는 데 있어 숙지하고 있어야 할 우리나라 청소년과 관련된 복지정책, 관련법, 행정 등의 거시적 접근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사회변화 속에서의 청소년의 삶, 즉 정신건강, 성, 진로 · 직업, 가정, 학교, 여가 · 문화, 지역사회, 다문화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통해 청소년의 권리와 욕구를 충족시키며,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 접근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다양한 실천영역에서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정서적 · 행동적 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차원에서 분석하고, 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개입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최근 청소년복지의 쟁점과 이슈를 파악하고, 청소년복지가 발전하기 위한 방향 및 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청소년복지론 | 김한나 | 1588-4035 | help@uni-edu.co.kr | 2025년 1-10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7월 28일 ~ 2026년 02월 28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발달적 · 사회적 특성을 파악하여 청소년에게 적합한 복지를 구상할 수 있는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의의를 파악하며, 청소년복지의 근간이 되는 이론적, 실천적 접근의 주요 내용과 방법을 이해하여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기본지식과 기술로 활용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를 실천하는 데 있어 숙지하고 있어야 할 우리나라 청소년과 관련된 복지정책, 관련법, 행정 등의 거시적 접근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사회변화 속에서의 청소년의 삶, 즉 정신건강, 성, 진로 · 직업, 가정, 학교, 여가 · 문화, 지역사회, 다문화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통해 청소년의 권리와 욕구를 충족시키며,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 접근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다양한 실천영역에서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정서적 · 행동적 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차원에서 분석하고, 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개입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최근 청소년복지의 쟁점과 이슈를 파악하고, 청소년복지가 발전하기 위한 방향 및 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의 개념 2. 법률상 청소년 구분 3. 청소년의 특성 4. 청소년기 발달과업 |
|||
학습목표 | 1. 청소년의 다양한 개념을 구별할 수 있다. 2. 법률상에서 청소년을 구분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4.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사회적 환경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2. 청소년의 사회적 환경 |
|||
학습목표 |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신체적 특성, 성적특성, 인지적 특성, 정서적 특성, 사회적 특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을 제시하고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이해 1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 2. 청소년복지의 특징 3. 청소년복지의 목적과 목표 4. 청소년복지와 청소년 권리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의 목적과 목표를 구별하여 제시할 수 있다. 4. 청소년복지와 청소년 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이해 2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의 원칙 2. 청소년복지의 발달과정 3. 청소년복지 실천의 관심영역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원칙을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 실천의 관심영역을 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적 발달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 1 |
|
|
학습내용 | 1. 생태체계적 접근 2. 적응유연성 접근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으로서 생태체계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으로서 적응유연성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 2 |
|
|
학습내용 | 1. 인지행동이론 2. 임파워먼트 접근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으로서 인지행동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 정책과 행정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 정책 2. 청소년복지 행정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 정책의 대상, 급여형태, 전달체계, 재원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 정책의 관련 종합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의 행정주체와 그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 관련법 |
|
|
학습내용 | 1. 헌법 2. 청소년기본법 3. 청소년복지지원법 4. 청소년활동진흥법 5. 청소년보호법 6. 아동 ·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8.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
|||
학습목표 | 1.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복지와 관련된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2. 청소년기본법의 제정목적, 기본이념과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지원법의 제정목적, 기본이념과 추진방향, 대상과 주요내용을 구별하여 제시할 수 있다. 4. 청소년활동진흥법의 제정목적과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청소년보호법의 제정목적, 주요용어,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6. 아동 ·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의 제정목적, 주요용어,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의 제정목적, 주요용어, 주요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8.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롤의 제정목적, 주요용어,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접근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상담 2. 청소년 멘토링 3. 가족지원 4. 지역사회 기반 통합지원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접근방법으로서 청소년상담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멘토링의 개념, 유형, 운영과정, 구성요소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지원을 위한 실천적 접근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통합지원체계의 목적, 운영체계, 주요사업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권리와 참여적 접근방법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권리와 복지권 2. 유엔아동권리협약 3. 학생인권 4. 청소년 권리와 참여 |
|||
학습목표 | 1. 청소년 권리와 복지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정의, 원칙, 청소년자유권 및 사회권적 권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학생인권을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 권리와 참여의 의의, 참여정책, 실천현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활동 |
|
|
학습내용 | 1. 청소년활동의 정의 2. 청소년활동과 역량 3. 청소년활동의 유형과 발달적 가치 4.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학습목표 | 1. 청소년활동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과 역량을 제시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의 유형을 나열하고 발달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실천현장을 나열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진로 |
|
|
학습내용 | 1. 일과 직업 2. 아르바이트 3. 진로지원 4. 근로청소년의 보호와 자립지원 5.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학습목표 | 1. 일과 직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아르바이트와 관련된 실태를 제시하고 청소년복지를 위한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진로지원의 개념을 설명하고, 진로교육지원정책과 활성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근로청소년 보호의 법적 근거와 근로보호를 위한 정책 및 자립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청소년 진로와 관련한 실천현장을 나열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시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가정 1(빈곤) |
|
|
학습내용 | 1. 빈곤과 복지 2. 빈곤가정과 청소년 3. 청소년 빈곤정책 4.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학습목표 | 1. 빈곤의 개념을 설명하고 복지와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빈곤가정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빈곤정책을 제시할 수 있다. 4. 청소년 빈곤의 실천현장을 제시하고 관련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가정 2(청소년 가출) |
|
|
학습내용 | 1. 가정 밖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 가출의 특성 3. 청소년 가출의 요인 4. 가정 밖 청소년의 문제 5.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학습목표 | 1. 가정 밖 청소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가출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3. 청소년 가출의 요인을 제시할 수 있다. 4. 가정 밖 청소년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5.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한 실천현장을 제시하고 관련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이주배경 |
|
|
학습내용 | 1. 이주배경 청소년의 개념 2. 다문화 청소년 3. 북한이탈청소년 4.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학습목표 | 1. 이주배경 청소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 청소년의 개념과 현황, 문제와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3. 북한이탈청소년의 개념과 현황, 문제와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성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과 성 2. 청소년 성매매 3. 청소년 미혼모 4. 청소년 성문제 예방을 위한 대책 방안 |
|||
학습목표 | 1. 청소년 성의 관련 실태를 파악하여 청소년 성문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성매매의 개념을 설명하고, 원인과 개입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미혼의 개념과 원인 및 개입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 성문제 예방을 위한 대책 방안을 나열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정신건강 1(스트레스, 우울, 자살) |
|
|
학습내용 | 1. 정신건강의 개념 2.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및 정신건강 문제 3. 청소년기 스트레스와 우울 4. 청소년 자살 |
|||
학습목표 | 1. 정신건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을 나열하고 청소년 시기에 경험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 스트레스와 우울의 원인,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정신건강 2(약물남용) |
|
|
학습내용 | 1. 약물남용의 개념 2. 약물의 종류와 남용 원인 3.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의 대처방안 |
|||
학습목표 | 1. 약물남용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약물의 종류를 나열하고 남용의 원인을 제시할 수 있다. 3.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의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문화활동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특성 2. 청소년 문화활동의 기능과 환경 3. 청소년 문화활동 정책 및 활성화 방안 |
|||
학습목표 | 1.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특성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문화활동의 기능과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문화활동 정책을 제시하고 활성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사이버문화 |
|
|
학습내용 | 1. 사이버문화와 일탈 2. 사이버중독 3. 청소년 사이버문제 예방과 대처방안 |
|||
학습목표 | 1. 사이버문화를 설명하고 청소년 일탈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중독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사이버문제 예방 및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학교 1(학교폭력) |
|
|
학습내용 |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2. 학교폭력의 실태 3. 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처방안 |
|||
학습목표 | 1. 학교폭력의 개념을 설명하고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폭력의 원인을 나열하고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학교 2(학교밖 청소년) |
|
|
학습내용 | 1. 학교밖 청소년의 개념 2. 학교밖 청소년의 특징 3. 학업중단의 원인 4. 학교밖 청소년의 문제 5. 학교 폭력 및 학업중단 관련 실천현장 |
|||
학습목표 | 1. 학교밖 청소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밖 청소년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3. 학업중단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밖 청소년의 문제를 나열할 수 있다. 5. 학교 폭력 및 학업중단 관련 실천현장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비행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비행 2. 청소년 비행 예방 대책 |
|||
학습목표 | 1. 청소년 비행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비행 예방 대책을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자원봉사활동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유형과 영역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체계 |
|||
학습목표 |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유형과 영역을 구분하여 나열할 수 있다.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체계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전문인력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지도사 2. 청소년 상담사 3.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 4. 사회복지사 5. 학교사회복지사 |
|||
학습목표 | 1. 청소년 지도사의 개념, 역할, 배치기준, 보수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상담사의 개념, 주요역할, 배치기준, 보수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사의 개념, 활동분야, 배치기준, 보수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5. 학교사회복지사의 개념, 자격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의 전망 2. 청소년복지의 과제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가 해결해야 하는 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한나 교수님
- 주요학력
- 서울장신대학교 학사(사회복지학)
서울여자대학교 석사(임상사회사업 전공)
서울여자대학교 박사(임상사회사업 전공)
- 주요경력
- 현)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부교수
현) 서울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전)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