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모집중- 사회복지학
강좌소개
수업개요 |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가족복지의 대상과 내용을 파악하고,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족의 역할과 기능,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가족복지 실천분야별 서비스 내용, 가족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시대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 기능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사회의 가족이 겪는 문제의 원인과 유형 및 접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및 다양한 가족연구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가족복지정책과 관련 법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실천의 과정의 주요 내용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가족치료이론의 개념과 특징, 기술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가족복지 대상과 그에 따른 서비스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 미래 가족복지를 위하여 가족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가족복지론 | 최윤신 | 1588-4035 | help@uni-edu.co.kr | 2025년 1-10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7월 28일 ~ 2026년 02월 28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가족복지의 대상과 내용을 파악하고,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족의 역할과 기능,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가족복지 실천분야별 서비스 내용, 가족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시대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 기능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사회의 가족이 겪는 문제의 원인과 유형 및 접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및 다양한 가족연구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가족복지정책과 관련 법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실천의 과정의 주요 내용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가족치료이론의 개념과 특징, 기술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가족복지 대상과 그에 따른 서비스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 미래 가족복지를 위하여 가족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가족의 개념 2. 가족의 기능 3. 가족의 변화 |
|||
학습목표 | 1. 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의 형태와 구조의 변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현대 가족문제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가족문제의 이해 2. 가족문제의 원인과 유형 3. 가족문제 해결의 접근틀 |
|||
학습목표 | 1. 가족문제를 다양한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사회에서 가족문제가 발생하는 원인과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족문제 해결의 접근틀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연구의 관점 |
|
|
학습내용 | 1.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 2.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성평등적 관점 3. 교환이론과 체계이론 |
|||
학습목표 | 1.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에 기반하여 가족을 분석할 수 있다. 2.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성평등적 관점에 기반하여 가족을 분석할 수 있다. 3. 교환이론과 체계이론에 기반하여 가족을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가족복지의 개념 2. 가족복지의 필요성 3. 가족복지의 접근방법 |
|||
학습목표 | 1. 가족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족복지의 접근방법으로 실천적 접근과 정책적 접근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의 관점 |
|
|
학습내용 | 1. 가족관에 따른 가족복지의 관점 2. 대상에 따른 가족복지의 관점 3. 성인지적 관점 |
|||
학습목표 | 1. 가족위기론 관점과 진보주의 관점의 가족관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상에 따른 가족복지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복지관점 중 성인지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우리나라 가족복지 관련법 |
|
|
학습내용 | 1. 건강가정기본법 2.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국민건강보험법, 사회보장기본법 3.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지원에 관한 법률 |
|||
학습목표 | 1. 「건강가정기본법」과 가족복지와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가족복지와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국민건강보험법」과 가족복지와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보장기본법」과 가족복지와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지원에 관한 법률」과 가족복지와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복지국가와 가족복지정책 |
|
|
학습내용 | 1. 복지국가와 가족복지정책 2. 자유주의 복지국가 유형 3. 조합주의 복지국가 유형 4.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 유형 |
|||
학습목표 | 1. 복지국가와 가족복지정책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유주의 복지국가에 기반한 가족복지정책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조합주의 복지국가에 기반한 가족복지정책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에 기반한 가족복지정책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정책의 유형 |
|
|
학습내용 | 1. 가족에 대한 통제 정도에 따른 유형화 2. 저출산에 대한 대응에 따른 유형화 3. 남성생계부양의 강도에 따른 유형화 |
|||
학습목표 | 1. 가족에 대한 통제 정도에 따라 가족복지정책을 유형화할 수 있다. 2. 저출산에 대한 대응에 따라 가족복지정책을 유형화할 수 있다. 3. 남성생계부양의 강도에 따라 가족복지정책을 유형화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동권과 부모권 보장정책 |
|
|
학습내용 | 1. 노동권 보장정책 2. 부모권 보장정책 |
|||
학습목표 | 1. 가족복지와 관련된 노동권 보장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와 관련된 부모권 보장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저출산·고령화 정책과 소득보장 관련 정책 |
|
|
학습내용 | 1. 저출산·고령화 가족복지정책 2. 소득보장 관련 정책 |
|||
학습목표 | 1. 저출산·고령화와 관련된 가족복지정책을 제시할 수 있다. 2. 소득보장 관련된 가족복지정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체계이론과 발달주기이론 |
|
|
학습내용 | 1. 가족체계이론 2. 가족발달주기 |
|||
학습목표 | 1. 가족체계이론의 개념 및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발달주기의 개념 및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스트레스 이론, 가족 레질리언스 이론 |
|
|
학습내용 | 1. 가족 스트레스 이론 2. 가족 레질리언스 이론 |
|||
학습목표 | 1. 가족 스트레스 이론의 개념 및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 레질리언스 이론의 개념 및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 실천의 초기 과정 |
|
|
학습내용 | 1. 초기면접 2. 가족사정 3. 계획단계 |
|||
학습목표 | 1. 초기면접 시 수행해야 하는 가족복지실천 과업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2. 가족사정 방법을 활용하여 가족을 사정할 수 있다. 3. 계획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가족복지실천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실천의 중기 및 종결과정 |
|
|
학습내용 | 1. 개입단계 2. 종결 및 평가단계 |
|||
학습목표 | 1. 가족복지실천 시 개입단계에 수행해야 할 개입 원칙과 개입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실천 시 종결단계의 과업과 평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가족치료 이론 1 |
|
|
학습내용 | 1. 다세대 가족치료 2. 구조적 가족치료 |
|||
학습목표 | 1. 다세대 가족치료의 개념과 치료목표 및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구조적 가족치료의 개념과 치료목표 및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가족치료 이론 2 |
|
|
학습내용 | 1. 경험적 가족치료 2. 전략적 가족치료 3. 해결중심 가족치료 |
|||
학습목표 | 1. 경험적 가족치료의 개념과 치료목표 및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적 가족치료의 개념과 치료목표 및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개념과 치료목표 및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부모가족 1 |
|
|
학습내용 | 1. 한부모가족의 개념 2. 한부모가족의 유형과 현황 |
|||
학습목표 | 1. 한부모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부모가족의 유형과 현황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부모가족 2 |
|
|
학습내용 | 1. 한부모가족의 문제 2. 한부모가족의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1. 한부모가족이 경험하는 문제를 나열할 수 있다. 2.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빈곤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복지정책 |
|
|
학습내용 | 1. 빈곤가족의 개념과 현황 2. 빈곤가족의 문제 3. 빈곤가족 대상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
|||
학습목표 | 1. 빈곤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제시할 수 있다. 2. 빈곤가족이 경험하는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빈곤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가족 |
|
|
학습내용 | 1. 노인가족의 개념과 현황 2. 노인가족의 문제 3. 노인가족 대상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
|||
학습목표 | 1. 노인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제시할 수 있다. 2. 노인가족이 경험하는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정폭력 가족 |
|
|
학습내용 | 1. 가정폭력 가족의 개념과 유형 2. 가정폭력 가족의 이론적 접근 3. 가정폭력 가족의 어려움 4. 가정폭력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
|||
학습목표 | 1. 가정폭력 가족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2. 가정폭력 가족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정폭력 가족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설명할 수 있다. 4. 가정폭력 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 가족 |
|
|
학습내용 | 1. 장애인 가족의 개념과 특성 2. 장애인 가족의 문제 3. 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
|||
학습목표 | 1. 장애인 가족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 가족이 경험하는 문제를 나열할 수 있다. 3. 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위탁 및 입양가족 |
|
|
학습내용 | 1. 가정위탁가족 2. 입양가족 |
|||
학습목표 | 1. 가정위탁가정의 현황을 제시할 수 있다. 2. 가정위탁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3. 입양가족의 현황을 제시할 수 있다. 4. 입양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독자 가족 |
|
|
학습내용 | 1. 중독자 가족의 개념 2. 중독자 가족의 문제 3. 중독자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
|||
학습목표 | 1. 중독자 가족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독자 가족이 경험하는 문제를 나열할 수 있다. 3. 중독자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문화 가족 |
|
|
학습내용 | 1. 다문화 가족의 개념 2. 다문화 가족의 문제 3.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
|||
학습목표 | 1. 다문화 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 가족이 경험하는 문제를 나열할 수 있다. 3.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 전망과 과제 |
|
|
학습내용 | 1. 가족복지의 전망 2. 가족복지의 과제 |
|||
학습목표 | 1. 가족의 변화와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복지를 전망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의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최윤신 교수님
- 주요학력
-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협성대학교 석사(사회복지학 전공)
서울여자대학교 박사(임상사회사업 전공)
- 주요경력
- 현) 휴사이어티 사회복지연구소 대표
현)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강사
현)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강사
현) 서울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