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
모집중- 사회복지학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 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 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 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 일지, 기관 분석보고서, 실습 사례 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 ||||||||||||||
---|---|---|---|---|---|---|---|---|---|---|---|---|---|---|---|
수업목표 | ● 실습 과정에서 경험한 갈등 등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대처 과정을 실습일지, 중간·종결평가서 작성을 통해 실습 성과를 성찰하며 문서화할 수 있다.
● 기관분석보고서를 작성하고 기관의 구조, 기능, 대상자 특성 등을 평가할 수 있다. ● 실습 세미나에서 자신의 실천 사례를 발표하고 동료 및 교수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면접, 접수, 사정, 개입 계획, 실행, 종결 및 평가 등의 전 과정에서 수행한 실천 내용을 정리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현장 및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한 내용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에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강령,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필요한 역량과 진로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절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복지현장실습 | 방진희 | 1588-4035 | help@uni-edu.co.kr | 2025년 1-10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7월 28일 ~ 2026년 02월 28일 | 15주 | 3 | 절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0% | 0% | 0% | 0% | 0% | 0%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 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 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 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 일지, 기관 분석보고서, 실습 사례 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
수업목표 | ● 실습 과정에서 경험한 갈등 등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대처 과정을 실습일지, 중간·종결평가서 작성을 통해 실습 성과를 성찰하며 문서화할 수 있다.
● 기관분석보고서를 작성하고 기관의 구조, 기능, 대상자 특성 등을 평가할 수 있다. ● 실습 세미나에서 자신의 실천 사례를 발표하고 동료 및 교수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면접, 접수, 사정, 개입 계획, 실행, 종결 및 평가 등의 전 과정에서 수행한 실천 내용을 정리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현장 및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한 내용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에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강령,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필요한 역량과 진로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준비 과정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2. 실습의 제규정(기관, 지도자, 시간) 3. 실습기관의 선정 4. 실습관련 서류(실습신청서, 프로파일, 실습계약서, 서약서 등) 5. 실습관련 기관의 역할(교육기관, 실습기관) 6. 실습계획서 작성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제규정과 실습 준비 사항을 개괄적으로 이해하여 실습의 전반적인 준비를 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과 종료 |
|
|
학습내용 | 1. 실습일지 작성(출근부, 사진촬영 포함) 2. 기관분석보고서 작성 3. 중간평가와 종결평가 4. 실습현장 방문지도 5. 실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6. 현장실습기관으로 사회복지시설 7. 실습최종평가서 8. 실습확인서 9. 사회복지사자격증 신청방법 10. 실습관련 Q&A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습 중에 수행해야 할 과업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전체적인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실습 목적 달성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요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기준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표와 기대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습의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적용기준과 운영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 주요 주체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 주요 주체 2. 사회복지실습의 주요 주체별 역할과 책임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요 주체인 실습생, 실습기관/실습지도자, 교육기관/실습지도교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요 주체인 실습생, 실습기관/실습지도자, 교육기관/실습지도교수의 역할과 책임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 전반적 진행과 준비단계 과업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전반적 진행과정 2. 실습 준비단계에서의 주요 주체별 과업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전반적인 진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 준비단계에서 실습생이 작성해야 할 실습신청서와 실습생 프로파일의 작성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 준비단계에서 진행되는 실습기관과 교육기관의 과업을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 초기단계부터 종결 및 평가단계까지의 과업 |
|
|
학습내용 | 1. 실습 초기단계에서의 주요 주체별 과업 2. 실습 중간 단계에서의 주요 주체별 과업 3. 실습 종결 및 평가단계에서의 주요 주체별 과업 |
|||
학습목표 | 1. 실습 초기단계에서 실습생의 과업으로서 서약서, 출근부 서류 작성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2. 실습 초기단계에서 실습기관과 교육기관의 과업을 구분할 수 있다. 3. 실습 중간단계에서 실습생의 과업으로서 실습과제 양식을 설명할 수 있다. 4. 실습 중간단계에서 실습기관과 교육기관의 과업을 구분할 수 있다. 5. 실습 종결 및 평가단계에서 실습생, 실습기관, 교육기관의 과업을 분류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일실습일지와 기관분석보고서 |
|
|
학습내용 | 1. 일일실습일지 2. 기관분석보고서 |
|||
학습목표 | 1. 일일실습일지의 작성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2. 일일실습일지에 작성해야 하는 오늘의 목표, 실습 진행 내용 등의 항목에 작성 원칙과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기관분석보고서의 작성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4. 기관분석보고서에 작성해야 하는 기관 조직,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등의 항목에 작성 원칙과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습평가서와 사회복지 현장실습 확인서 |
|
|
학습내용 | 1. 실습평가서 2. 사회복지 현장실습 확인서 |
|||
학습목표 | 1. 실습중간평가서 작성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2. 실습중간평가서 작성 방법을 습득하여 각 문항에 내용을 작성할 수 있다. 3. 실습종결평가서 작성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4. 실습종결평가서 작성 방법을 습득하여 각 문항에 내용을 작성할 수 있다. 5. 사회복지 현장실습 확인서 발급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 현장실습 확인서 작성 방법을 습득하여 각 문항에 내용을 작성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 3. 사회복지시설의 정의 및 종류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현장을 분류 기준별 비교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시설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4. 소관부처별 사회복지시설의 세부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5. 대상자별 보건복지부 소관 사회복지시설을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 실천분야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분야에 대한 이해 2. 영역별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해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분야별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분야별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을 구분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분야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영역별 사회복지사인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수련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종합사회복지관 |
|
|
학습내용 | 1. 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한 이해 2.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
학습목표 | 1. 종합사회복지관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종합사회복지관의 기본 원칙을 나열할 수 있다. 3. 종합사회복지관의 3대 기능별 사업내용을 비교할 수 있다. 4.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되는 실습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 |
|
|
학습내용 | 1. 아동에 대한 이해 2. 아동복지시설에 대한 이해 3. 아동복지분야 실습 |
|||
학습목표 | 1. 아동권리 차원에서 아동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 실천관점을 파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시설의 종류별 목적을 비교할 수 있다. 4. 지역아동센터의 추진체계와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5. 아동복지 분야 실습 내용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 |
|
|
학습내용 | 1. 장애인복지에 대한 이해 2. 장애인복지분야 실습 |
|||
학습목표 | 1. 장애인복지의 개념,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등록제도를 파악하고, 장애 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3. 장애인복지법과 정책에 근거한 지역사회복지사업을 설명할 수 있다. 4. 장애인복지분야 실습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 |
|
|
학습내용 | 1.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 2. 노인복지 분야 실습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의 개념과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장기요양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의 종류와 그 목적을 연결지어 설명할 수 있다. 4. 노인복지분야 실습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정 점검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 일지 점검 2. 사회복지현장실습 목표 달성 점검 및 슈퍼비전 3.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임하는 자세 및 태도 점검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작성한 일지를 양식에 맞추어 작성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 목표 점검을 통해 목표 달성 정도를 분석하고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다. 3. 목표 달성 정도 분석한 것을 토대로 실습에 임하는 자세 및 태도를 점검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 평가 토론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 평가 소감 발표 2.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의 갈등과 대처방안 3.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 준비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작성한 사회복지실습 중간 평가 소감을 발표할 수 있다. 2. 여러 발표를 통해 다양한 실습 현장을 파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경험한 갈등에 대한 대처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4.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 평가 토론을 통해 실습 종결을 하기 위한 과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윤리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2. 사회복지사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과 윤리적 의사결정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와 윤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전문직에서 윤리강령이 갖는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이 준수해야 할 윤리원칙과 윤리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습 슈퍼비전 |
|
|
학습내용 | 1. 실습 슈퍼비전의 기본 이해 2. 단계별 실습 슈퍼비전 내용 |
|||
학습목표 | 1. 실습 슈퍼비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 슈퍼비전의 세 가지 기능별 목표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 슈퍼비전의 유형별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4. 실습 단계별 이루어져야 할 슈퍼비전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 기록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 기록에 대한 기본적 이해 2. 사회복지실천 기록 시 유의사항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기록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유형을 비교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록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 과정별 기록과 사회복지행정 기록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 과정별 기록 2. 사회복지행정 기록에 대한 이해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 과정별 작성해야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 기록 중 기안을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행정 기록 중 기안 작성 시 유의사항을 나열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과 면접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 2. 사회복지실천의 면접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상호 간에 이루어지는 전문적 원조관계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2. 비에스텍의 전문적 관계 형성을 위한 7대 원칙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관계형성을 방해할 수 있는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실천에 이루어지는 면접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면접 기법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 과정 |
|
|
학습내용 | 1. 접수단계 2. 사정단계 3. 개입계획과 계약단계 4. 실행단계 5. 종결 및 평가단계 |
|||
학습목표 | 1. 접수의 개념과 접수단계에 진행되어야 하는 사회복지사의 과업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정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사정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3. 개입계획과 계약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실행단계에서 진행되어야 하는 사회복지사의 과업을 파악할 수 있다. 5. 종결 및 평가단계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과업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개요 2. 집단사회복지실천의 효과 |
|||
학습목표 | 1. 집단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의 목적에 따른 집단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요인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 4. 집단의 역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실제 |
|
|
학습내용 | 1. 집단의 발달단계 2. 집단 개입기술 |
|||
학습목표 | 1. 집단의 발달단계인 준비, 시작 및 사정, 중간, 종결 단계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 집단의 발달단계별 사회복지사의 과업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 운영자에게 요구되는 집단 개입기술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 실천 |
|
|
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 실천 과정 2. 지역사회 개입기술 |
|||
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 실천 과정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 자원 동원 및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지역사회 개입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기본 이해 2.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과정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발과 기획의 관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각 과정별 특성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사례관리에 대한 기본 이해 2.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
|||
학습목표 |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을 국가별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특징,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 과정과 사례관리자 역할 |
|
|
학습내용 | 1. 사례관리 과정 2. 사례관리자의 역할 |
|||
학습목표 | 1. 사례관리 과정의 특징을 단계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 평가회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에 대한 발표 2.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역량 |
|||
학습목표 | 1. 동료 실습생의 사회복지현장 실습 종결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의 현장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 실습을 통해 성장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진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신청 및 사회복지 진로 |
|
|
학습내용 | 1. 국가평생교육학점인정제: 학점인정 신청 방법 2.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신청 방법 3. 사회복지 분야 취·창업 정보 |
|||
학습목표 | 1. 국가평생교육학점인정제에서 학점인정을 신청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신청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분야의 취업 정보 방법을 습득하여 적성에 맞는 취업 및 창업 준비에 활용할 수 있다. |
수업 참고사항 |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방진희 교수님
- 주요학력
- 인하대학교 가정관리학 학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사회사업학 전공)
서울여자대학교 박사(사회복지학 전공)
- 주요경력
- 현) 샘교육복지연구소 부소장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강사
현) 한국성서대학교 겸임교수
전) 부개고등학교 사회복지사